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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_경기방법 및 규칙 ③기록/스포츠 자료실 2021. 2. 16. 16:09
1) 넓이
- 경기장은 반드시 직사각형이어야 한다.
- 터치 라인의 길이는 골 라인의 길이보다 길어야 한다.
- 길이는 최소 90m, 최대 120m이며
- 너비(폭)는 최소 45m, 최대 90m이어야 한다.
- 그러나 국제 경기는 길이가 최소 100m에서 최대 110m이내여야 하며 너비(폭)는 최소 64m에서 최대 75m이내여야 한다.
2) 경기장의 표시
- 경기장은 명확한 선으로 긋는다. 경계선은 각 지역의 넓이에 포함된다.
- 두 개의 긴 경계선을 터치 라인이라 한다. 두 개의 짧은 경계선을 골 라인 이라 한다.
- 모든 선의 폭은 12cm(5인치)를 넘지 않아야 한다.
- 경기장은 중앙선(하프 웨이 라인)에 의하여 둘로 나누어진다.
- 센터 마크는 중앙선의 가운데 지점에 표시한다.
- 센터 서클은 반지름이 9.15m인 원을 그려 표시한다.
3) 골 에어리어(Goal Area) 골 에어리어는 경기장의 각 끝에 한정하여 다음에 따라 표시한다.
- 각 골 포스트의 안쪽에서 코너 쪽으로 5.5m 되는 곳에 골 라인과 직각이 되도록 경기장 안쪽으로 5.5m의 길이가 되게 두 개의 선을 긋고, 그 끝을 골 라인과 평행이 되게 직선으로 연결시킨다. 이 선들과 골 라인으로 둘러싸인 지역을 골 에어리어라 한다.
4) 페널티 에어리어(Penalty Area) 페널티 에어리어는 경기장의 각 끝에 한정하여 다음에 따라 표시한다.
- 각 골 포스트의 안쪽에서 코너쪽으로 16.5m되는 곳에 골 라인과 직각이 되도록 경기장 안쪽으로 16.5m의 길이가 되게 두 개의 선을 긋고, 그 끝을 골 라인과 평행이 되게 직선으로 연결한다. 이 선들과 골 라인으로 둘러싸인 지역을 페널티 에어리어라 한다.
- 각 페널티 에어리어 안의 두 골 포스트 중앙에서 11m 되는 지점에 페널티 마크를 표시한다.
- 페널티 마크에서 반지름이 9.15m인 원호를 페널티 에어리어 밖에 그리고 이를 페널티 아크라고 한다.
5) 플랙 포스트(Flag Post) - 높이 1.5m 이상의 끝이 날카롭지 않은 깃대와 깃발을 각 코너에 설치한다.
- 중앙선의 양 끝 터치 라인 밖 1m 이상되는 지점에도 깃대를 설치할 수 있다.
6) 코너 아크(Corner Arc)
- 각 코너 플랙 포스트에서 반지름이 1m인 ¼원을 경기장 안쪽에 그린다.
7) 골대(Goal) - 골대는 반드시 각 골 라인의 중앙에 설치한다.
- 양 코너 플랙 포스트에서 같은 거리에 두 개의 포스트를 똑바로 세우고, 두 개의 포스트 윗부분을 수평의 크로스 바로 연결한다.
- 양 포스트의 거리는 7.32m이고, 지면에서 크로스 바의 아래쪽까지의 높이는 2.44m이다.
- 골 포스트와 크로스 바의 폭과 두께는 같아야 하며, 12cm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 골 라인의 폭은 골 포스트와 크로스 바의 폭과 같아야 한다.
- 골 네트를 골 뒤쪽 지면에 설치할 수 있으나 골키퍼를 방해하지 않도록 완전하게 받쳐 주어야 한다.
- 골 포스트와 크로스 바는 흰색이어야 한다. - 골대는 지면에 안전하게 고정되어야 한다.
- 이동식 골대는 안전에 대한 조건이 갖추어졌다면 사용할 수 있다.
볼
1) 재질
- 볼은 둥근 모양이어야 하며
- 가죽 또는 알맞은 재질로 되어 있어야 한다.
- 둘레의 길이는 68cm(27인치)이상, 70cm(28인치) 이하이어야 하며
- 경기 시작시 무게는 410g(14온스) 이상, 450g(16온스) 이하이어야 한다
- 공기 압력은 해면에서 0.6 기압 이상, 1.1기압 이하여야 한다.
2) 볼의 교체
- 만일 경기 중 볼이 터지거나 바람이 빠졌다면 경기를 중단하고, 교체된 볼로 처음에 결함이 발생된 장소에서 드롭 볼로 재개한다.
- 만일 킥오프, 골킥, 코너 킥, 프리 킥, 페널티 킥, 드로우인 등 인 플레이가 아닐 경우 기는 상황에 따라 재개한다.
- 경기중에 주심의 허락없이 볼을 바꿀 수 없다.
경기인원
1) 선수
- 경기는 각각 11명이 넘지 않게 편성된 두 팀에 의해서 행하며, 팀 중의 한명은 골키퍼이다.
- 어느 한 팀이라도 7명보다 적을 때에는 경기를 개시할 수 없다.
2) 공식 경기
- FIFA, 대륙 연맹, 국가 협회 등에서 주관하는 공식 경기에서는 경기중 최대 3명까지 교체할 수 있다.
- 교체를 위해 대기할수 있는 선수의 수는 3명에서 최대 7명이며, 몇명을 지명할수 있는지는 대회 규정에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3) 기타 경기 - 기타 경기에서는 5명까지 교체할 수 있으나 다음을 조건으로 한다.
= 팀들이 최대수의 교체에 동의했을 때
= 경기 전에 주심에게 통보되었을 때
- 만일 경기 개시 전에 주심에게 통보되지 않았거나 동의가 이루어지지 않았 다면 3명을 초과하여 교체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4) 모든 경기
- 모든 경기에서 경기 개시 전에 교체를 위한 대기 선수의 명단을 주심에게 제출해야 한다.
- 교체 대기 선수 명단에 기재되지 않은 선수는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
5) 교체 절차
- 교체 선수로 경기자를 대체할 때는 다음 조건들이 준수되어야 한다.
= 주심은 교체하기 전에 교체 의사를 통보받아야 한다.
= 교체되어 나가는 자가 경기장을 떠난뒤 주심의 신호를 받은 후에 입장한다.
= 교체 선수는 경기가 중지된 동안 중앙선에서만 입장한다.
= 교체는 교체 요원이 경기장에 입장하면 완료된다.
= 그 순간부터 교체 요원은 선수가 되고, 교체되어 나온 선수는 그 경기에서 선수로서의 자격이 끝난다.
= 교체되어 나온 선수는 잔여 시간의 경기에 참여하지 못한다.
= 모든 교체 요원들은 경기를 하건 하지 않건 주심의 권위와 사법권에 복종하여야 한다.
6) 골키퍼의 교체
- 어느 선수라도 골키퍼와 위치를 바꿀 수 있으나 바꾸기 전에 주심에게 통보되어야 하며, 경기가 중지된 동안만 교대할수 있다.
7) 위반 및 처벌
- 만일 교체 선수가 주심의 허락없이 입장하였다면,
= 주심은 플레이를 중지한다.
= 주심은 교체 요원에게 옐로우 카드를 보여 경고 조치하고 경기장을 떠나게 한다.
= 플레이가 중지되었을 때 볼이 있던 장소에서 드롭볼로 경기를 재개한다.
- 만일 주심의 허락없이 선수가 골키퍼와 위치를 바꾸었다면 일단 플레이는 계속하되, 아웃 오브 플레이(Out of play) 때 주심은 해당 선수들에게 옐로우 카드를 보여 경고 조치한다.
8) 플레이의 재개
- 만일 주심이 경고 조치를 행하기 위하여 플레이를 중지시켰다면, 플레이가 중지되었을 때 볼이 있던 지점에서 상대팀의 간접 프리킥으로 경기를 재개한다.
9) 선수와 교체 요원의 퇴장
- 선수가 경기를 개시(처음의 킥오프)하기 전에 퇴장되었을 때는 교체 대기 선수중의 한 명으로 보충할 수 있다.
경기시간
1) 경기의 시간
- 경기는 주심과 참가한 두 팀이 상호 동의했을 때를 제외하고 전․후반 45분씩 동등한 시간으로 계속된다.
- 경기 시간 변경에 대한 동의는 반드시 경기 개시 전에 그리고 대회 규정에 의하여 승인되어야 한다. (예 : 조명이 불충분하여 전․후반을 각각 40분으로 한다)
- 대회 규정에 하프 타임의 휴식 시간을 반드시 규정하여야 한다.
- 하프 타임의 휴식 시간은 주심의 동의하에서만 변경될 수 있다.
3) 허비된 시간의 공제
- 전․후반을 통하여 아래의 상황으로 인한 시간 허비는 경기 시간에 참작된다.
= 교체
= 선수의 부상정도 확인
= 부상 선수의 치료를 위한 경기장에서의 후송
= 시간 낭비
= 기타 다른 사유
- 허비된 시간을 참작하는 것은 주심의 재량이다.
4) 페널티 킥
- 전․후반 또는 연장전의 종료 직전에 선언된 페널티 킥은, 그 킥이 행해 지도록 시간을 연장해야 한다.
5) 연장전
- 대회 규정에 명시되어 있다면 전․후반 똑같은 시간을 경기한다.
경기개시와 재개
1) 준비
- 토스에서 이긴 팀이 전반전에 공격할 진영을 결정한다.
- 토스에서 이긴 팀은 후반전 경기 시작 때에 킥오프를 한다.
- 킥오프는 경기를 개시하거나 재개하는 방법으로서 경기 시작 때, 득점이 이루어진 후, 후반전 경기 시작 때, 연장전 경기(연장전을 할 경우)의 전․후반 시작 때 등을 말한다.
- 킥오프를 하는 상대팀은 인 플레이될 때까지 볼에서 최소한 9.15m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 주심은 신호를 한다. - 킥한 볼이 앞쪽으로 움직이면 인플레이이다.
- 키커는 다른 선수가 터치할 때까지 볼을 재차 터치하지 못한다.
- 득점이 이루어진 후 다른 팀에 의하여 킥오프를 하게 한다.
- 만일 다른 경기자가 터치하기 전에 키커가 재차 볼을 터치했다면 위반이 발생한 지점에서 상대편에게 간접 프리킥을 부여한다.
- 킥오프를 시행하는 도중 기타 다른 위반이 있었다면 킥오프를 다시 한다.
- 드롭 볼은 볼이 인 플레이일 때 경기규칙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이유로 경기가 잠시 중단된 후 재개하는 방법이다.
= 플레이가 중단되었을 때 볼이 있던 위치에서 주심이 드롭 볼을 한다. 볼이 지면에 닿으면 인플레이이다.
= 볼이 지면에 닿기 전에 선수가 플레이했을 경우나 볼이 지면에 닿은 후 선수에 의하여 플레이되지 않고 경기장 밖으로 나갔을 경우에는 다시 드롭볼을 실시한다.
- 골 에어리어 내에서 수비팀에게 주어진 간접 프리킥은 골 에어리어 내 어느 지점에서나 한다.
- 골 에어리어 내에서 공격팀에게 주어진 간접 프리킥은 위반이 일어난 지점 에서 가장 가까운 골 라인과 평형된 골 에어리어 선상에서 한다.
- 골 에어리어 내에서 경기가 잠시 중단된 후 드롭 볼로 경기를 재개할 때는 경기가 중단되었을 때 볼이 있던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골 라인과 평행된 골 에어리어 선상에서 한다.
볼의 인플레이와 아웃 오브 플레이
1) 볼의 인 플레이
- 다음을 포함하여 다른 모든 시간은 볼이 인 플레이 상태다.
= 볼이 골 포스트, 크로스 바 또는 코너 플랙 포스트에 맞고 튀어 경기장 안으로 되돌아왔을 때
= 볼이 경기장 내에 있는 주심이나 부심에게 맞고 튀어 경기장 내로 되돌아왔을 때
2) 볼의 아웃 오브 플레이
- 다음은 아웃 오브 플레이다.
= 볼 전체가 지면 또는 공중으로 터치 라인이나 골 라인을 완전히 넘어 갔을 때
= 주심에 의하여 경기가 중단되었을 때
득점 방법
1) 득점
- 득점에 앞서 경기 규칙의 위반이 없고, 볼 전체가 크로스 바 아래와 양 골포스트 사이의 골 라인을 완전히 넘어 갔을 때 득점이 된다.
2) 승리팀
- 경기 중 더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승자가 된다.
- 만일 양 팀이 무득점이거나 동점일 때는 무승부이다.
3) 대회 규정
- 경기가 무승부로 끝났을 때, 대회 규정에 연장전 또는 국제 축구 평의회가 승인한 경기의 승자를 결정하는 다른 절차를 명문 규정에 포함시킬 수 있다.
오프사이드
- 오프 사이드 위치에 있는 것만으로는 반칙이 아니다.
- 선수가 그의 상대편 골 라인에 볼과 최종의 두 번째 상대편보다 더 가까이 있을 때 오프 사이드가 된다.
- 아래의 경우 오프 사이드 위치가 아니다.
= 선수가 자기 진영에 있을 때 = 최종에서 두 번째 상대편과 동일선상에 있을 때
= 최종의 상대편 두 명과 동일 선상에 있을 때
2) 오프 사이드 반칙
- 오프 사이드 위치에 있는 선수가 같은 팀 선수에 의하여 볼이 터치되거나 플레이된 순간에 주심의 견해로 플레이에 적극적으로 관련되었을 때에만 처벌한다.
- 즉 플레이에 간섭하거나, 상대편을 방해하거나, 그 위치에 있으면서 이득을 얻을 때이다.
3) 오프 사이드 반칙이 아닌 경우
- 만일 경기자가 골킥, 스로우 인, 코너킥 다음의 상황에서 직접 볼을 받았을 때는 반칙이 아니다.
4) 위반 및 처벌
- 오프 사이드 반칙시 주심은 위반이 발생한 지점에서 상대팀에게 간접 프리킥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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