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스포츠축제 운영주간이라 뉴스포츠 종목을 배우는 체육수업을 했어요. 얼마전 서울에서 연수받은 피클볼 교구를 학교에서 신청해서 아이들과 해보았습니다. 피클볼은 테니스+ 배드민턴+탁구가 혼합된 라켓 스포츠로 미국에서 시작된 스포츠에요. 피크롤 수업은 물론 2회차만 진행해서 연습시간이 부족했지만 생각보다 아이들이 어려워 하는거 같아요 .
아이들과 경기를 할 때는 난이도를 낮춰 단순하게 진행했어요.
서브는 코트안에서
한번바운드 후엔 발리허용
논발리존 X
득점후엔 저리 바꾸기
피클볼 규칙
1. 경기장 규격
피클볼은 테니스형 그물을 지닌 20피트 × 44피트 길이의 코트를 사용합니다. 가로 6. 09m 세로 6.7m 논발리존 2.13m 네트높이 91cm
2. 경기의 시작
서브의 경우, 언더 핸드 모션을 사용하여 네트를 가로질러 상대방의 코트로 비스듬히 전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코트에서 서브를 넣는다면, 상대방의 오른쪽 코트로 공을 서브해야 하는 것입니다. 서브는 허리아래에서 타구해야하며 대각선 서비스 에어리어 안에 떨어져야합니다
3. 득점 및 승패
서버 혹은 서버의 팀이 랠리에서 승리하면, 서브하는 측은 점수를 획득합니다. 일반적으로, 11점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하지만 양 측이 똑같이 10점을 획득한 경우는 듀스제도를 통해서 2점 차이가 먼저 나는 팀이 승리합니다. 4. 논 발리 존(Non-Volley Zone)
네트 양 측 바로 아래 논 발리 존이 있는데, 이는 그물 양 측면으로부터 7 피트 뻗어있는 영역으로, 플레이어는 공중에 떠있는 공을 칠 때 논 발리 존에 들어가서 치면 안되며 밟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투 바운드룰 : 논발리존에서는 발리를 할 수 없으며 , 서브 이후 두번 공이 바운드 된 다음부터 논 발리 존 밖에서 발리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논발리존에서는 반드시 공이 바운드 된 후. 타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5. 서브의 규칙
공이 서브 된 후에, 각 측은 서브된 공을 바로 발리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한 번 바닥에 튕긴 다음에 칠 수 있으며, 그 이후부터 발리가 가능합니다. 즉 서브 이후, 공이 양쪽 진영을 한 번씩 왔다 갔다 한 이후부터 발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서버는 서비스 동작을 실시하기 전에 전체 점수를 호출하며 환기해야 합니다. 서비스 동작은 서버의 팔 동작이 앞뒤로 시작하여 볼에 연결하는 언더핸드 방식으로 이뤄져야 하며 서브를 할 시에는 두 발이 코트 기준선 뒤에 위치해야 합니다.
서브를 넣을 때 공을 튀기지 말고 진행해야 하지만, 팔이 하나인 장애인의 경우에는 서비스 동작을 하기 전에 공을 튀기는 행위가 허용될 수 있습니다. 패들의 머리 부분(헤드 부분)은 공을 칠 때 서버의 손목 아래에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