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권도의 기본동작[국기원 태권도교본] ③ 공격_지르기
    기록/스포츠 자료실 2020. 12. 10. 16:12



    태권도학원을 다니며 태권도교본을 보기 시작했어요. 관장님한테 빌려서 열공중입니다.

    1. 공격기술

    공격기술이란 앞의 공격 사용 부위에서 설명한 신체를 이용해 상대의 공격목표를 향하여 지르기, 찌르기, 치기, 차기, 후리기 등의 기술을 가하여 치명적인 타격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다. 공격 목표에 다라 사용부위를 정하게 되고, 사용부위에 따라 공격기술이 다르게 적용된다. 아울러 똑같은 공격목표일지라도 상대와의 서 있는 위치 각도에 따라 공격 기술이 달라진다.

    공격기술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으나

    팔을 사용하는 기술은 1. 지르기 2. 찌르기 3. 치기 4. 치기 4. 찍기 5. 훑기 6. 꺾기. 7. 넘기기
    다리를 사용하는 기술은 1. 차기 2. 후리기가 있다.



    1) 지르기

    팔을 이용하여 공격을 가할 때 힘은 몸토의 회전력.
    즉 원심력을 이용하는데 이때 팔꿈치를 뻗으며 주먹이 일직선으로 움직여 목표를 가격할 때를 지르기라 한다.

    원심력을 이용한 주먹지르기







    ◉ 지르기 요령
    ㉮어깨를 자연스럽게 편 상태에서 지르는 주걱은주먹등을 아래로 하고 허리(장골능 윗부분)에 갖다 대며, 반대편 주먹은 주먹등을위로하고 목표앞에 팔굽을 자연스럽게 편 상태로 위치시킨다.
    ㉯ 겨드랑이가 벌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의 반동을 최대한 이용해 직선으로 양 어깨의 정가운데 목표 높이로 지르는 동시에 반대편 주먹을 빠르게 당긴다. 당기는 주먹은 목표와 일직선상에서 빠르게 당겨 허리에 갖다 놓는다.
    ㉰ 지르는 동안 주먹을 안쪽으로 틀어(회내) 등주먹이 아래에서 위를 향하게 사는 동시에 굽혔던 팔굽을 펴면서 뻗는 힘으로 행한다.
    ㉱상대의 목표(얼굴, 몸통, 아래)부위를 정확하게 주먹으로 직각이 되도록 가격한다.
    ㉲측면에서 봤을때 어개가 제자리에 있게 하는 것이 원칙이나 지를 때 약간 어깨가 아픙로 나가는 것도 허용한다.


    ◉ 지르기 방법에 의한 구분
    ㉮ 바로 지르기: 서기의 다리를 앞. 뒤로 넓혀 딕고서(앞구비. 뒷굽이 관계없이) 뒤에 있는 다리쪽의 주먹으로 지르기를 하였을 때를 말한다.
    - 뒷발쪽의 주먹을 지른 상태로 주먹. 세운주먹, 젖힌주먹지르기가 있다.
    -당기는 주먹은 지르는 주먹의 목표오 같은 선상에서 당긴다.
    ㉯ 반대지르기: 서기의 다리 중 앞에 있는 다리쪽의 주먹으로 지르기를 하였을 때를 말한다.
    -앞발쪽의 주먹을 지른 상태로 주먹. 세운주먹, 젖힌주먹지르기가 있다.
    -당기는 주먹은 지르는 주먹의 목표오 같은 선상에서 당긴다.
    ㉰ 세워지르기: 주먹을 세워서(엄지손가락쪽을 위로 향하게)지른다. 상대가 가까운 거리에 있을때 사용하며 팔굽을 구분린 채로 지른다.
    ㉱ 젖혀지르기: 주먹을 젖혀 지른다. 주로 가가이 있는 상대을 몸토을 지르며, 지를때 등주먹이 아래로 향하고 팔굽은 120도 이내로 구부린다. 멀리있는 상대를 지르기 위하여 팔굽을 모두 뻗으면 힘이 감소하여 바로지르기나 반대지르기보다 약해지고, 만일 주먹이 얼굴까지 올라가면 치지르가 된다.


    ◉ 지르기 목표에 의한 구분
    태권도 수련시 맞서겨루기를 할때는 공격대상에 대한 목표의식을 가질 수 있다. 대상이 없이 기본동작이나 품새를 수련할 때는 빈 공간에다 공격을 행하게 되므로, 수련자의 마음속으로 공간에 자기와 똑같은 체격조건과 기술을 갖춘 상대가 있다고 가상으로 목표를 정하고 그 곳을 정확하게 공격한다는 마을을 갖고 행해야 한다. 이러한 지르기 기술은 목표에 따라 그 용어를 구분한다.

    ㉮ 얼굴 지르기: 얼굴의 대표적인 목표, 인중을 지를때 사용하고 인중과 일직선상에 주먹을 위치시킨다. 지르기 요령은 몸통지르기 와 동일하다.

    ㉯ 몸통 지르기: 몸토의 대표적인 목표, 명치를 지를때 용하고 명치와 일직선상에 주먹을 위치시킨다.
    -어깨를 자연스럽게 펴고 지르는 주먹의 팔목이 허리( 장골능 위쪽)에 위치하며 팔굽을 자연스럽게 몸쪽을 ㅗ붙인다.
    -겨드랑이가 벌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의 반동을 최대한 이용해 반대편 주먹을 빠르게 당기며, 동시에 직선으로 양 어깨의 정가운데 명치 높이로 지른다.
    -당기는 주먹은 명치와 일직선상에서 빠르게 당긴다.
    ㉰ 아래 지르기: 아래의 대표적인 목표, 단전을 지를때 사용하고 단전과 일직선상에 주먹을 위치시킨다. 지르는 요령은몸통지르기와 동일하다.


    ◉ 지르기 방향에 의한 구분


    ▲ 자료출처: 국기원 2006판 태권도교본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