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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23년 킨볼 정규강습회 연수후기(경기규칙 및 운영방법)
    기록/스포츠 자료실 2023. 2. 24. 11:58

     

    # 킨볼 게임중인 일반 선생님들



    1. 경기규칙

    1)호명파울

      • 공격팀의 선수가 공을 히트하기전에 공격할 팀의 색상을 외쳐야 하는데 이를 호명이라고 하며, 호명은 '옴니킨'이라는 단어를 외치고 공격할 팀의 색상을 외친다("옴니킨핑크 Or 옴니킨 그레이 OR 옴니킨 블랙")
      • 공격 선수의 호명은 히트하기 전 심판이 호명을 인식하고 반복 호명 할 수 있도록 호명해야한다.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심찬의 반복호명이 불가능할 수 있다.)
      • "옴니킨"이라는 단어 이후에는한 가지 팀 색상이 호명되어야 한다. 두가지 색상을 외치면 호명파울이 선언된다.
        호명은 심판의 히트-인 휘슬 이후에 외쳐야하며, 랠리 중에는 심찬의 휘슬 없이 진행된다.
      • 랠리 중에는 호명된 수비 팀의 첫번 째 선수가 킨볼을 터치하기전 호명을 했으면 그 호명은 인전되지 않으며, 첫번째 터치 이후에 외친 호명한 유효한 호명으로 인정된다.
      • 호명이 인정되는 경우

     

    • 호명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 자신의 팀을 제외하고 두 팀 중 가장 높은 팀을 호명해야한다.
    • 상대 두 팀이 동류인 경우에는 두 팀 모두 공격할 수 있다.
    • 정당하지 않은 공격의 예시 

     

    2)컨택미스 

    • 공격팀이 히트하는순간 4명의 선수가 모두 킨볼에 접촉되어 있어야 유효한 히트로 인정된다.한 명의 선수라도 킨볼에 접촉되어 있지 않으면 컨택미스 파울을 선언한다.
    • 컨택미스 파울의 기준은 2가지다. 4명의 선수가 킨볼에 접촉되어 있지 않거나, 히트한 이후에 공격팀 선수의 신체부위(등, 머리 등)에 의해 킨볼의 괘적이 측면 또는 아래방향으로 바뀌었다면 컨택미스 파울을 선언한다.
    • 히트를 한 이후에 킨볼이 윗 방향 즉 상향궤도가 변할 경우에는 경기가 그래로 진행된다.  (몸에 맞아도 되는데 공이 위로 올라가면 진행됨, 바뀐 규정)

     
    3) 드랍볼 

    • 히트한 후에 킨볼이 경기장 라인 위쪽에 떨어지거나 경기장 라인 안쪽으로 떨어질 경우 드랍볼을 선언한다.
    • 히트는 반드시 1.8m이상 보내야하며, 히트된 킨볼은 반드시 상승괘적을 보이며 바닥에 드롭되어야 한다. 이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수비팀의 신체에 닿고 공이 바닥으로 떨어지는 경우에도 드랍볼로 인정된다.
    • 킨볼을 컨트롤 하고 있는 팀이 히트하기 전 경기장 라인 안쪽으로 공을 떨어뜨리면 컨트롤 하고 있는 팀에게 드랍볼을 선언한다.

    4) 아웃 오브 바운스 (한발 또는 손 끝이라도 라인에 걸치면 인, 라인에 걸치면 공 가운데 기점으로 인안웃 구분 )

    • 경기장 라인 바깥쪽에 떨어지거나 라인 밖 고정된 물체에 닿았을 경우 아웃 오브 바운스가 선언된다.
    • 경기 중 선수의 신체가 경기장 안쪽에 접촉되어 있을 때를 제외하고 신체일부가 접촉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공을 터치하게 되면 아웃 오브 바운스로 선언한다.
    • 천장위에 물체 또는 경기장 라인 밖 벽에 공이 닿았을 경우 아웃 오브 바운스가 선언된다.
    • 아웃 오브 바운스 파울이 선언되고 새로운 히트-인의 시작 지점은 공이 아웃된 곳에서 가장 가까운 라인이 된다.

    5)다운히트   ( 아이들과 수업할때는 규칙없이 하기, 두번째는 규칙정해서)

    • 히트가 이루어지고 공의 궤도가 상승궤도를 보이면 유효한 히트로 인정한다.
    • 히트된 킨볼의 궤적이 상승궤적을 보이지 않고 수평 또는 하향의 궤적을 보이면 드롭된다면 다운히트로 선언된다.
    • 수비팀의 선수가 공이 바닥에 닿거나 경기장 라인 안쪽에 닿기 전에 접촉하지 않으면 다운 히트로 선언된다. 


     
     
    6) 숏 히트

    • 공은 최소한 1.8m( 6feet)이상 날아가야 하며, 1.8m 이상 날아가지 않고 바닥에 떨어지면 숏히트로 선언한다.
    • 숏 히트 판정은 히트가 시작되는 공의 맨 앞부분부터 공이 바닥에 떨어진 맨 뒷부분의 거리가 1.8m보다 짧거나 공의 중심을 기준으로 판정할 경우에는 3m이상을 날아가지 못하고 떨어지면 숏히트로 선언한다. 
    • 히트가 1.8m보다 짧은 상태에서 상대 수비가 공을 토치하였다면수비팀은 그 공을 인정한 겨웅이며, 공을 살려 경기를 진행해야한다. 만약 그공을  떨어뜨렸을 경우 수비팀에게 드랍볼을 선언한다.

     

    학교에서 킨볼 수업할때마다 숏히트때문에 분쟁이 많이 일어난다. 이럴땐, 
    아이들에게 수시로 1.8m 거리 상시키켜주기 or 길게 히트하라고 얘기 (내 발걸음걸이로 1.8m 거리 숙지하기)

     
     
    7) 리플레이

    • 경기중 비고의적인 방해로 인하여 선수들이 방해를 받거나 외부요인으로 인하여 경기에 방해가 되는 상황이 발생되면 심판은 이플레이를 선언할 수 있다.
    • 호명된 팀이 공ㅇ르 컨트롤 하기 전에 리플레이 상황이 발생했을때 공격을 했던 팀이 공을 소요하고 다시 시작하며 히트-인 지점은 마지막 플레이가 이루어져있던 곳이다.
    • 리플리에가 선언되면 마지막으로 공ㅇ르 컨트롤하고 있던팀에게 공격권을 주어 히트를 시작한다. 
    • 리플레이 상황에서는 교체가 불가능하다. 단, 부상이 있을 경우에는 심판에 판단하게 교체가 가능하다.

     
    8)시간초과

    • 경기의 첫 번째 히트 또는 심판의 히트-인 휘슬이 후에는 5초 이내에 히트를 해야한다. 
    • 랠리 중 공격제한 시간은 10초이며, 수비팀은 첫번째 터치를 한 이후부터 10초이내에 히트를 해야한다. 10초가 자났을 경우 시간초과 파울이 선언된다.

     
    9)위법이동

    • 히트-인 휘슬 이후 공을 이동시켜 공격하고자 할 때, 2. 5m까지 공을 이동시켜(공격 존 범위 내)히트를 할 수 있으며, 2.5m가 넘었을 경우 (공격 존 범위 외)위법이동 파울 선언된다.
    • 공격의 시작지점은 부심이 공을 준비해준 지점이며, 아웃된 공은 경기장 라인이 시작 시작이된다.
    • 팀의 3명의 선수들이 공에 접촉하고 공을 컨트롤 한 후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경우 위법이동 파일이 선언된다.
    • 공격 팀이 공 이동을 시작할 때 심판이 판단하기에 공격 존 밖에 위치한 수비선수가 공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 노력을 했지만 공 또는 공격선수와 접촉하는 경우

     
    10) 트래핑

    • 경기 중 한 선 수의 양 팔로 공을 가두어 움켜잡거나 완전히 움직이지 못하게 했을 경우 트래핑 파울이 선언된다.
    • 경기 중 공의 주입구, 천 등의 부분을 잡거나 들어 올리게 되면 공기 주입구 잡기 파울이 선언된다. 

     
    11)인원 초과

    • 경기 중 한 팀의 선수 또는 스텝이 5명 이상이 되었을 경우 인원초과 파울이 선언된다.

    12) 공격자 파울

    • 공격자 파울은 경기 진행 또는 수비자를 방행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또는 아래와 같은 경우를 말한다. 


    13) 수비자 파울

    • 아래와 같은 상황일때 수비자 파울이 판정된다. 

     



    14)경고

    • 경고는 구두경고, 마이너 경고, 메이저경고로 구분된다.
    • 구두경고는 점수판의 점수 또는 스포츠퍼슨십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파울 이후 10초 이내에 공격을 하기 위해 세팅 동작을 취하지 않으면 구두경고를 받는다.
    • 마이너경고는 비스포츠퍼슨적인 행동을 했을 경우에 받게 된다. 

     
     

    2.  대진표 작성

    • 킨볼은 다른 스포츠와 다르게 3팀이 경기를 진행하기 때문에 특별한 대진표가 필요하다.보통경기는 리그전으로 진행되며, 한 팀 당 경기 수는 총 3경기를 하게 된다.
    • 5개 팀의 대진표를 작성해야 할 경우 1번부터 5번 팀까지 시드를 추첨을 통해 정하고, 아래의 대진표 번호에 맞게 대진표를 작성하면 된다. 
    •   대진표에 핑크팀은 1번부터 순차적으로 한 경기씩 배정하고, 그레이팀은 참가팀 수의 중간번호부터 순착적으로 배정한다. 블랙팀은 참가팀 수의 마지막 번호부터 순차적으로 배정한다. 이와간은 방법으로 6팀, 7팀, 10팀 이상의 대진표도 작성 가능하며, 킨볼은 3팀이 경기를 진행하기 때문에 겹치지 않고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리그전 역할 분담

    • 선수는 1팀에 4명씩 3팀으로 구성한다.
    • 심판은 주심 1명, 부심 1명이 함께 판정하고, 경기를 운영한다.
    • 스코어심은 1~2명으로 구성하며 스코어점수판을 운영한다.
    • 선심은 2명, 또는 4명을 경기장 라인 꼭지점 밖에 배치시키고 선심기를 가지고 공의 IN /OUT 여부를 판정하도록 한다. 

    ▲ 2023년 킨볼 정규강습회 심판 실기평가 및 강습회 후기(국대출신들의 박진감 멈치는 킨볼경기)

     

    ▲ 2023년 킨볼 심판교육 및 심판판정 절차방법

     

    🔼 자료 출처 : (사) 한국킨볼협회 킨볼스포츠 지도자 1급 지도서


    킨볼 정규강습회( 킨볼이란?) :: 오늘에 남기다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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