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볼형게임 | 공격과 수비 주루플레이, 타격자세, 스윙방법
    기록/스포츠 자료실 2020. 10. 23. 15:10

    ◉ 티볼의 개요
    1. 티볼이란 야구형 스포츠의 흥미를 그대로 살리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고안한 스포츠로 투수 없이 배팅 티에 공을 얹어놓고 치고 달리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2. 티볼의 역사
    1980년경,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소프트볼이나 야구를 시작하려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보 급되었다는 설과 1988년 국제야구협회(IBA)와 국제소프트볼연맹(ISF)이 중심이 되어 고 안되었다는 의견이 공존한다. 티볼은 미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를 비롯하여 일본에서 도 1993년 티볼협회가 발족하는 등, 성행하고 있다.

    3. 우리나라 티볼의 역사
    한국역사우리나라에서는 1997년도에 티볼협회가 창립되었으며 학교 체육을 대상으로 보 급을 시작, 티볼 대회와 강습회 등을 통하여 홍보와 보급에 주력하였다. 그 결과 2008년 부터 초등학교 5학년 과정과 중학교 2학년 과정에 정규 체육교과목으로 편성되는 등, 더 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4. 경기방법
    티볼이 야구나 소프트볼과 크게 다른 점은 홈플레이트 뒤에 있는 배팅 티(Tee)에 볼을 올려놓고 정지되어 있는 볼을 타자가 친다는 점이다. 따라서 투수가 필요 없는 것이 특 징이다. 규칙이 간단하여 볼을 치고, 달리고, 던지고 하는 전신운동으로 누구나 쉽게 실 시하고 즐길 수 있다. 기존 야구는 투수 역할이 매우 중요했으나 티볼에서는 이를 없앴 기 때문에 모든 포지션의 선수가 함께 참여하는 의미가 커진다. 대부분 야구와 동일한 규칙을 적용하나 도루나 슬라이딩 등을 금지하여 안전성을 높였다. 팀은 10명으로 구성 되며 지명타자나 엑스트라 타자를 채택했을 때는 11~15명으로 편성할 수 있다. 수비 포 지션에서는 투수가 없는 대신에 중견수가 2명이며 유격수도 2명이다.
    5. 시설경기장
    경기장은 평탄한 지역에 설치하며 페어지역과 파울지역으로 나뉜다. 배팅 티(Tee)는 홈 플레이트 중앙에 둔다. 대체적으로 야구와 대동소이하나 상황에 따라 특별한 규칙을 적 용해도 된다.
    6. 용구
    용구배트나 볼은 폴리우레탄 재질로 만들며 선수의 나이나 성별에 따라 크고 작은 배트 및 공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 티볼의 경기방법 및 규칙

    1. 타격 후 주루 플레이(공격, 수비)

    1) 진루와 역진루
    가. 타자는 주자가 된 후에 1루, 2루, 3루, 본루의 순서로 각 베이스를 밟고 진루해야 한다.
    나. 볼이 인플레이 중에 주자가 원래의 베이스에 돌아가려 할 때는 상기 ‘가’항의 역순으로 각 베이스를 지나가야 한다. 단, 볼 데드의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2) 주자의 이루(베이스 이탈)
    타자가 타격한 후에 주자는 루(베이스 이탈)를 할 수 있다. 위반했을 경우에는「루반칙」으로 주자는 아웃이 되고 볼 데드가 된다.

    3) 주자의 진루
    가. 다음의 경우에 주자는 진루할 수 있다.
    ① 타자의 타구가 페어 볼일 때
    ② 플라이 또는 라이너가 야수에 의해 캐치되었을 때 이 경우에도 처음으로 야수에게 볼이 닿았을 때 진루가 가능하다.
    ③ 페어 볼이 불가항력으로 심판원 또는 루상의 주자에 닿았을 때(볼 인 플레이)

    4) 베이스의 점유권
    가. 주자의 베이스 점유권은 후속 주자의 진루에 의해 그 베이스를 비워야 할 때까지로 한다.
    나. 2인 이상의 주자가 동일 베이스를 점유할 수 없다. 이 경우에 먼저 점유한 주자에게 점유 권이 있다.

    5) 주자가 아웃이 될 때
    가. 다음의 경우에 주자는 아웃이 된다.
    ① 주자가 베이스를 이탈하여 야수에 의해 터치되었을 경우
    ② 주자가 야수의 터치를 피하려고 베이스 사이를 연결하는 직선으로부터 양쪽 1m 이상 벗어 났을 때
    ③ 주자가 포스플레이로 다음 베이스로 진루해야 할 경우에 그 베이스에 도달하기 전에 야수 가 볼을 갖고 베이스를 밟았을 때
    ④ 주자가 아직 아웃되지 않은 선행주자를 추월했을 때
    ⑤ 주자가 착각으로 자기 팀 벤치에 들어갔을 때
    ⑥ 주자가 슬라이딩을 했을 때
    단, 1루 베이스를 달려서 지나가는 것은 아웃이 아니다. 또한 2, 3루 베이스에서도 이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진루의 의도가 있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인정하지 않는다.

    나. 다음의 경우에 주자는 수비방해로 아웃이 된다.
    ① 주자가 타구를 처리하려는 야수를 방해하거나 송구를 고의로 방해했을 경우에 심판원의 판정에 따라 선행주자가 아웃이 되거나 타자주자·선행주자 모두 아웃이 될 수도 있다.
    ② 주자가 내야수 전방의 페어 볼에 닿았을 때
    ③ 주자가 야수를 혼란시킬 우려가 있는 주루를 했을 때
    ④ 공격 측 벤치에 있는 멤버가 비신사적인 야유 등으로 상대를 방해했을 때
    6) 주자에게 안전 진루권이 주어질 때
    가. 다음의 경우에 주자에게 안전 진루권이 주어진다. 단, 주어지는 베이스의 개수는 원칙적으 로 각 항의 기준에 따르지만 심판원의 판정에 따라 그 이상 주어질 수도 있다.
    ① 야수가 수비한 페어 볼이 악송구 등에 의해 파울지역의 경기장 경계선을 벗어났을 때는 볼이 나간 시점에서 점유하고 있던 베이스를 기준으로 원칙적으로 안전 진루권 1개를 준다.
    ② 주자가 진루방해를 받아 아웃되었을 때는 방해의 상황에 따라 원칙적으로 안전 진루권 1 개를 준다. 단, 방해대상 이외의 주자에게도 심판원의 판정에 따라 중복해서 루의 진루권 을 줄 수 있다.
    ③ 파울 지역의 경기장 경계선 부근에서 플라이 또는 라이너를 캐치한 야수가 두 발 모두 경 계선 밖으로 나갔을 경우에 볼 데드로 타자는 아웃이 되지만 주자에게 원칙적으로 안전 진루권 1개를 준다.

    7) 타자가 아웃이 되는 경우
    가. 다음의 경우에 타자는 아웃이 된다.
    ① 투 스트라이크 후에 헛스윙 했을 때
    ② 투 스트라이크 후에 배팅 티를 쳤을 때
    ③ 투 스트라이크 후에 타구가 파울 볼이 되었을 때
    ④ 투 스트라이크 후에 번트, 또는 푸쉬 번트를 시도했다고 심판이 판정했을 때
    ⑤ 투 스트라이크 후에 축이 되는 발을 2보 이상 움직였을 때
    ⑥ 파울플라이(페어플라이)가 야수에 의해 캐치되었을 때
    ⑦ 타자가 구심에 의해「반칙타격」으로 판정 받았을 때
    ⑧ 타자가 타격시 배트를 의도적으로 타자 써클 밖으로 던졌다고 판정되었을 때
    ⑨ 공격 도중 수비측에 의해 타순의 잘못을 지적받았을 때, 이 경우 정규 타순의 타자가 아웃 이된다.

    8) 타자주자가 아웃이 되는 경우
    가. 다음의 경우에 타자주자는 아웃이 된다
    ① 타자주자가 페어지역 안에서 타구에 닿았을 때
    ② 플라이 또는 라이너가 야수에 의해 캐치되었을 때
    ③ 타자주자가 착각하여 자기 팀 벤치에 들어갔을 때
    ④ 타자주자가 1루에 도달하기 전에 야수에게 터치되었을 때
    ⑤ 타자주자가 1루에 도달하기 전에 야수가 1루 베이스를 볼을 들고 밟았을 때
    ⑥ 타자주자가 타구를 처리하려고 하는 수비를 방해하거나 송구를 고의로 방해했을 때, 심판 원의 판정에 따라 선행주자가 아웃이 되거나 타자주자·선행주자 모두 아웃이 될 수도 있다.
    ⑦ 타자주자가 슬라이딩을 했을 때, 단 1루 베이스를 달려서 지나가는 것은 아웃이 아니다. 또한 2, 3루 베이스에서도 이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진루의 의도가 있었다고 판단될 경우 에는 인정하지 않는다.


    4. 티볼 경기 수비 포지션



    5. 티볼의 타격 자세


    - 풀 랭스 그립 : 우타자인 경우, 왼손을 그립 앤드(그립 끝)에 붙이고 오른손을 왼손 에 붙이면서 배트를 길게 잡는 그립, 중․장거리 타자가 사용
    - 초 크 그 립 : 배트의 중간정도를 잡는다는 의미로 그립앤드에서 두 주먹정도 위 로 올려 배트를 짧게 잡는 그립, 단․중거리 타자가 사용
    - 변형 초크그립 : 그립을 왼손과 오른손의 간격을 조금 띄우고 배트의 중간 정도를 잡는 그립, 볼을 정확히 치기 쉽기 때문에 초심자, 여자 선수들이 자주 사용


    - 스퀘어 스탠스 : 우타자의 경우, 티의 볼을 왼발 앞에 마주보고 오른발과 왼발이 수 평인 상태에서 타격자세를 취하는 스탠스
    - 오 픈 스탠스 : 우타자는 몸의 중심선이 약간 왼쪽으로, 좌타자는 오른쪽으로 오픈 되는 자세를 말한다. 오른발을 1루 방향으로 오픈하고 타격자세를 취하는 스탠스
    - 크로스 스탠스 : 오픈 스탠스와는 반대로 우타자의 경우, 왼발을 1루 방향으로 좌타 자는 오른발을 3루 방향으로 내딛고 타격자세를 취하는 스탠

    6. 타격스윙 방법

    레벨스윙 : 공을 수평으로 치는 타법, 직선타를 날릴수 있는 타법

    다운스윙 :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내리치는 타격법이며, 땅볼타구를 날릴 수 있다

    어퍼스윙 : 아래에서 위로 올려치는 타격법이며, 먼 거리와 높은 타구를 보낼 수 있다


    타격을 한 후에 휘두르던 동작을 멈추지 않고 확실하게 끝까지 휘둘러줘야하고 스윙 후에는 배트를 절대 던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참조: 교육과학기술부 티볼 교수학습과정안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