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9. 츄크볼 경기규칙
    기록/스포츠 자료실 2020. 10. 27. 16:40

     

    1. 게임의 개요

    탄력성이 있는 약 1M 사방의 네트에 볼을 던져 튀어 오른 볼이 상대팀에게 포구(공을 잡는 일)당하지 않도록 해서 플레이하는 것이고 지금까지의 볼게임의 발상을 완전히 바꾼 새로운 스포츠이다.

     

    2. 역사 및 특징

    스위스의 생물학자 H.브랜드씨는 1970년에 팀게임의 과학적 비판이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종래의 구기는 침략적이라고 했다. 그 때문에 브랜드씨는 비침략적인 게임을 생각하고 그것을 구체화한 것이 츄크볼이다.

    일반적인 팀게임과의 큰 차이는 상대의 볼을 빼앗거나 방해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그 때문에 구기에 익숙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경기가 쉽다.

    그러나 상대팀의 움직임이나 슛된 볼의 낙하지점을 예측하면서 움직이는 것이 요구되는 스포츠이다.

     

    3. 코트 및 용구

    코트

    체육관, 그라운드, 잔디, 콘크리트, 해변 등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다.

    원네트 : 15~20m 정사각형 코트

    투네트 : 30~40m × 15~20m 코트

    네트 주위의 출입금지 구역은 반경 3m의 반원이다.

    네트

    직경 95~100cm의 네트를 엔드라인 중심에 세운다.

    , 잔디 등의 위에서는 부속장치로 또 체육관 등에서는 테이프 등으로 궁리해서 고정한다.

    :핸드볼 3(바깥둘레 약 55~59Cm 무게 약 454g) 정도의 것

     

    4. 패스 / 캐치

    핸드볼에서 사용하는 패스와 캐치동작을 그대로 사용한다.

    공을 던지고 받는 사람이 정확히 주고받아야 공격권을 빼앗기지 않는다.

    패스는 3초내에 해야하기 때문에 공을 받을 사람을 신속히 찾고 또 던질 수 있도록 한다.

    패스는 받기 쉽도록 보낸다.

    공을 멀리 보낼 때는 숄더패스, 가까운 거리에서는 푸시패스 등을 사용한다.

     

    5.

    스텝슛 : 상체를 휘돌리면서 허리의 반동을 이용하여 숄더패스와 같은 방법을 던진다.

    점프슛 :달려오는 속도를 이용해 한발로 구르면서 뛰어올라, 허리와 상체를 회전시키면서 슛한다.

     

    6. 경기방법

    팀구성 : 원네트 한팀 4~6, 투네트 한팀 7~9

    볼을 3회 이내 패스하는 동안에 찬스를 봐서 네트에 슛한다.

    네트에 맞아 튀어서 되돌아온 볼은 상대팀이 잡아야 한다.

    그 볼이 코트 내(출입금지구역제외)에 떨어지거나 잡는데 실패하거나 하면 슛 한쪽의 득점이 된다.

    튀어서 되돌아온 볼을 상대팀이 잡으면 그 팀이 슛할 차례가 된다.

     

    7. 경기시간

    시합은 3피리어드로 하고 각 피리어드 사이에 5분의 휴식을 취한다.

    중학생이상 남자 = 15(5), 15(5), 15

    중학생이상 여자와 국민학생 남자, 고령자 = 10(5), 10(5), 10

    국민학생 여자 = 7(5), 7(5), 7

     

    8. 경기시작

    양팀이 악수를 하고 주장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의 팀이 다음의 방법으로 드로잉해서 경기를 개시한다.

    원네트

    네트가 있는 반대쪽 엔드라인 밖에서 드로잉한다.

    투네트

    어느 쪽이든 한쪽 엔드라인 밖, 네트 근처에서 드로잉한다.

    드로잉된 후의 제 1슛은 드로잉한 네트 가장자리와 반대쪽 네트에 슛해야 한다.

    드로잉하는 경기자이외는 코트 안에서 자유롭게 위치해 있어도 된다.

     

    9. 허용되는 행위

    양손, 양주먹, 머리, 몸통을 사용해서 볼을 잡고, 때리고, 던진다

    볼을 가지고 3보 걷는 것

    볼을 3초까지 기다리는 것

    한쪽 손에서 다른 한쪽 손에 볼을 옮기는 것

    코트에 무릎을 끓거나 누운 채 플레이하는 것

     

    10. 반칙

    볼 조작에 관한 반칙

    이하의 반칙에 대해서는 반칙을 범하지 않았던 팀에게, 그 반칙이 있었던 지점에서 드로잉이 주어진다. , 드로잉 시 직접 슛은 할 수 없다.

    볼을 지면, 또는 공중에서 드리블했을 때

    볼을 다리(발포함)로 찼을 때

    볼을 4번 이상 패스했을 때, 단 드로잉 볼은 패스에 있어서 1회로 계산하지 않는다.

    볼을 가지고 코트밖에 나왔을 때

    상대팀 경기자에게 고의로 볼을 던졌을 때

    패스 실패로 볼을 지면에 떨어뜨렸을 때

    상대팀이 패스한 볼을 잡았을 때

    슛한 볼을 슛 사람이 잡았을 때

    볼을 가지고 3초를 넘던가 또는 3보를 넘어서 걸었을 때

    상대팀이 볼을 가지고 있을 때 어떠한 방법으로도 방해했을 때

    출입금지 구역에 관한 반칙

    이하의 반칙에 대해서는 반칙을 범하지 않았던 팀에 그 반칙이 있었던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엔드라인 밖에서 드로잉이 주어진다. , 드로잉에서 직접 슛은 할 수 없다.

    출입금지구역 안에서 슛한 볼에 닿았을 때

    볼을 가지고 있는 경기자가 출입금지 구역에 들어왔을 때

    볼이 손에서 떨어진 후면 출입금지구역 내에 들어와도 된다.

     

    11. 득점

    리바운드 볼을 상대팀이 잡지 못했을 때, 슛한 팀에게 주어진다.

    리바운드 볼이 출입금지구역 내에 낙하했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슛한 볼이 네트에 맞지 않았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리바운드 볼이 코트 밖으로 떨어졌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리바운드 볼이 슛한 경기자에게 맞았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슛한 사람은 튀어서 되돌아온 볼에 자신이 맞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12. 득점 후의 시합재개

    원네트의 경우

    네트와 반대쪽 엔드라인 밖에서 득점을 못했던 팀의 경기자가 드로잉한다.

    투네트의 경우

    득점이 있었던 네트쪽 엔드라인 밖에서 득점을 하지 않았던 팀의 경기자가 드로잉한다.

    이 경우, 최초의 슛은 드로잉을 한 엔드라인의 반대쪽에 있는 네트에 해야한다.

    , 슛하기 전에 반칙이 있었던 경우는 어느 쪽 네트라도 슛해도 된다.

     

    13. 투네트의 경우, 슛의 제한

    동일 네트에의 슛은 양팀에서 연속 3번까지로 하고, 4번째는 다른 한쪽 네트에 슛해야 한다.

    , 드로잉이 주어진 후는 제로로 돌아온다.

     

    14. 슛한 볼이 프램에 맞는 경우

    프램에 맞고, 튀어 오른 볼이 상대팀에게 닿지 않고, 코트 내에 떨어졌을 때는 득점에 관계없이 볼이 떨어진 지점에서 상대팀 볼이 된다.만약, 상대팀이 잡으면 시합은 그대로 속행한다.

     

    https://sunday5pm.tistory.com/404

     

    태백 22년 스포츠강사 하계연수4(츄크볼)

    오전에 체조와 뜀틀,평균대로 땀을 내고 이제 츄크볼연수시간이다. 난생처음 하는 뉴스포츠라 기대가 되었다. 우선 츄크볼에 대해 알아보자. 1. 츄크볼의 개요: 탄력이 있는 네트에 공을 슛하여

    sunday5pm.tistory.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