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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츄크볼 경기규칙기록/스포츠 자료실 2020. 10. 27. 16:40
1. 게임의 개요
탄력성이 있는 약 1M 사방의 네트에 볼을 던져 튀어 오른 볼이 상대팀에게 포구(공을 잡는 일)당하지 않도록 해서 플레이하는 것이고 지금까지의 볼게임의 발상을 완전히 바꾼 새로운 스포츠이다.
2. 역사 및 특징
◦ 스위스의 생물학자 H.브랜드씨는 1970년에 ‘팀게임의 과학적 비판’이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종래의 구기는 “침략적” 이라고 했다. 그 때문에 브랜드씨는 “비침략적” 인 게임을 생각하고 그것을 구체화한 것이 츄크볼이다.
◦ 일반적인 팀게임과의 큰 차이는 상대의 볼을 빼앗거나 방해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 그 때문에 구기에 익숙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경기가 쉽다.
◦ 그러나 상대팀의 움직임이나 슛된 볼의 낙하지점을 예측하면서 움직이는 것이 요구되는 스포츠이다.
3. 코트 및 용구
◦ 코트
▪ 체육관, 그라운드, 잔디, 콘크리트, 해변 등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다.
▪ 원네트 : 15~20m 정사각형 코트
▪ 투네트 : 30~40m × 15~20m 코트
▪ 네트 주위의 출입금지 구역은 반경 3m의 반원이다.
◦ 네트
▪ 직경 95~100cm의 네트를 엔드라인 중심에 세운다.
▪ 흙, 잔디 등의 위에서는 부속장치로 또 체육관 등에서는 테이프 등으로 궁리해서 고정한다.
◦ 볼 :핸드볼 3호(바깥둘레 약 55~59Cm 무게 약 454g) 정도의 것
4. 패스 / 캐치
◦ 핸드볼에서 사용하는 패스와 캐치동작을 그대로 사용한다.
◦ 공을 던지고 받는 사람이 정확히 주고받아야 공격권을 빼앗기지 않는다.
◦ 패스는 3초내에 해야하기 때문에 공을 받을 사람을 신속히 찾고 또 던질 수 있도록 한다.
▪ 패스는 받기 쉽도록 보낸다.
▪ 공을 멀리 보낼 때는 숄더패스, 가까운 거리에서는 푸시패스 등을 사용한다.
5. 슛
◦ 스텝슛 : 상체를 휘돌리면서 허리의 반동을 이용하여 숄더패스와 같은 방법을 던진다.
◦ 점프슛 :달려오는 속도를 이용해 한발로 구르면서 뛰어올라, 허리와 상체를 회전시키면서 슛한다.
6. 경기방법
◦ 팀구성 : 원네트 한팀 4~6명, 투네트 한팀 7~9명
◦ 볼을 3회 이내 패스하는 동안에 찬스를 봐서 네트에 슛한다.
◦ 네트에 맞아 튀어서 되돌아온 볼은 상대팀이 잡아야 한다.
◦ 그 볼이 코트 내(출입금지구역제외)에 떨어지거나 잡는데 실패하거나 하면 슛 한쪽의 득점이 된다.
◦ 튀어서 되돌아온 볼을 상대팀이 잡으면 그 팀이 슛할 차례가 된다.
7. 경기시간
◦ 시합은 3피리어드로 하고 각 피리어드 사이에 5분의 휴식을 취한다.
▪ 중학생이상 남자 = 15분(5분), 15분(5분), 15분
▪ 중학생이상 여자와 국민학생 남자, 고령자 = 10분(5분), 10분(5분), 10분
▪ 국민학생 여자 = 7분(5분), 7분(5분), 7분
8. 경기시작
양팀이 악수를 하고 주장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의 팀이 다음의 방법으로 드로잉해서 경기를 개시한다.
◦ 원네트
▪ 네트가 있는 반대쪽 엔드라인 밖에서 드로잉한다.
◦ 투네트
▪ 어느 쪽이든 한쪽 엔드라인 밖, 네트 근처에서 드로잉한다.
▪ 드로잉된 후의 제 1슛은 드로잉한 네트 가장자리와 반대쪽 네트에 슛해야 한다.
▪ 드로잉하는 경기자이외는 코트 안에서 자유롭게 위치해 있어도 된다.
9. 허용되는 행위
◦ 양손, 양주먹, 머리, 몸통을 사용해서 볼을 잡고, 때리고, 던진다
◦ 볼을 가지고 3보 걷는 것
◦ 볼을 3초까지 기다리는 것
◦ 한쪽 손에서 다른 한쪽 손에 볼을 옮기는 것
◦ 코트에 무릎을 끓거나 누운 채 플레이하는 것
10. 반칙
◦ 볼 조작에 관한 반칙
이하의 반칙에 대해서는 반칙을 범하지 않았던 팀에게, 그 반칙이 있었던 지점에서 드로잉이 주어진다. 단, 드로잉 시 직접 슛은 할 수 없다.
▪ 볼을 지면, 또는 공중에서 드리블했을 때
▪ 볼을 다리(발포함)로 찼을 때
▪ 볼을 4번 이상 패스했을 때, 단 드로잉 볼은 패스에 있어서 1회로 계산하지 않는다.
▪ 볼을 가지고 코트밖에 나왔을 때
▪ 상대팀 경기자에게 고의로 볼을 던졌을 때
▪ 패스 실패로 볼을 지면에 떨어뜨렸을 때
▪ 상대팀이 패스한 볼을 잡았을 때
▪ 슛한 볼을 슛 사람이 잡았을 때
▪ 볼을 가지고 3초를 넘던가 또는 3보를 넘어서 걸었을 때
▪ 상대팀이 볼을 가지고 있을 때 어떠한 방법으로도 방해했을 때
◦ 출입금지 구역에 관한 반칙
이하의 반칙에 대해서는 반칙을 범하지 않았던 팀에 그 반칙이 있었던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엔드라인 밖에서 드로잉이 주어진다. 단, 드로잉에서 직접 슛은 할 수 없다.
▪ 출입금지구역 안에서 슛한 볼에 닿았을 때
▪ 볼을 가지고 있는 경기자가 출입금지 구역에 들어왔을 때
▪ 볼이 손에서 떨어진 후면 출입금지구역 내에 들어와도 된다.
11. 득점
◦ 리바운드 볼을 상대팀이 잡지 못했을 때, 슛한 팀에게 주어진다.
◦ 리바운드 볼이 출입금지구역 내에 낙하했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 슛한 볼이 네트에 맞지 않았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 리바운드 볼이 코트 밖으로 떨어졌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 리바운드 볼이 슛한 경기자에게 맞았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 슛한 사람은 튀어서 되돌아온 볼에 자신이 맞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12. 득점 후의 시합재개
◦ 원네트의 경우
▪ 네트와 반대쪽 엔드라인 밖에서 득점을 못했던 팀의 경기자가 드로잉한다.
◦ 투네트의 경우
▪ 득점이 있었던 네트쪽 엔드라인 밖에서 득점을 하지 않았던 팀의 경기자가 드로잉한다.
▪ 이 경우, 최초의 슛은 드로잉을 한 엔드라인의 반대쪽에 있는 네트에 해야한다.
▪ 단, 슛하기 전에 반칙이 있었던 경우는 어느 쪽 네트라도 슛해도 된다.
13. 투네트의 경우, 슛의 제한
◦ 동일 네트에의 슛은 양팀에서 연속 3번까지로 하고, 4번째는 다른 한쪽 네트에 슛해야 한다.
◦ 단, 드로잉이 주어진 후는 제로로 돌아온다.
14. 슛한 볼이 프램에 맞는 경우
◦ 프램에 맞고, 튀어 오른 볼이 상대팀에게 닿지 않고, 코트 내에 떨어졌을 때는 득점에 관계없이 볼이 떨어진 지점에서 상대팀 볼이 된다.만약, 상대팀이 잡으면 시합은 그대로 속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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