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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킨볼 경기규칙
    기록/스포츠 자료실 2020. 11. 7. 00:51



    5학년 체육 킨볼게임을 시작하여 다시한번 킨볼 규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행히 2019년 스포츠강사 연수 때 2박3일 배운 킨볼기술과 경기규칙, 심판법 자료가 있으니 다시한번 생각하며 정리해봐야겠다.
    만신창이가 되어 돌아왔던 연수였는데,
    몸이 힘든 만큼 킨볼 규칙과 심판법 내용이
    책만 봐도 다시 생각나니 헛배운건 아닌거같다.
    빡쎈 연수로 인해 절름발이가 되었지만 킨볼자격증을 얻었던 뜻깊은 연수이기도 했다.


    # 킨볼 공 잡는 방법 소개 팁

    킨볼공은 크고 단단하기 때문에 절대 손으로 잡아서 들 수 없다.

    “ 어떻게 들어올릴까?”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고 들어보라고 시킨다. 대부분 손으로 잡아서 들려고 하고 들다가 떨어뜨린다. 공기주입기를 잡는 학생도 많다. (실제 반칙중 하나)
    여러시도를 하는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시간을 주며 공 잡는 방법을 설명한다.

    공잡는 방법 첫번째: 공을 바닥에 튀겨서 잡기
    (두손 드리블)
    두번째: 발끝으로 공을 들어 잡기(축구공 리프팅하듯)
    세번째: 친구 둘이서 함께 잡기
    네번째: 벽을 타서 올리기

    그리고 절대 발로 차면 안되고, 한손으로 치지않도록 안전에 대해 꼭 얘기를 한다. (부상의 위험이 크다)




    1. 킨볼이란?


    경기는 4명으로 구성된 3개의 팀이 경기장 안에서 공을 가지고 진행한다. 공격팀은 수비하는 두 팀 중 한팀을 호명한 후 공격을 시도하면 호명 받은 팀은 공이 바닥에 받기 전에 공을 받아내야한다. 만약 호명 된 팀이 공을 받아내지 못하면 다른 두 팀이 1점씩 얻는다. 공격팀은 서브 전에 반드시 "옴니킨"과 수비팀의 색깔(핑크or 블랙or 그레이)을 외쳐야 한다.


    공격팀은 3명이 손으로 공을 받치고 나머지 1명의 선수가 수비하는 팀 중 한팀을 부르며 공을 치면, 호명된 팀은 공이 땅에 닿기전에 받아 다시 공격하며 진행한다.

    킨볼을 바닥에 떨어뜨리려는 공격팀과 그 공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수비하려는 수비팀의
    랠리로 경기가 진행되는 것이다.


    심판연수중인 나; 심판은 공과 2m거리이내 위치





    2. 킨볼 스포츠경기규칙

     

    1) 호명파울 Designation fault
    ► 히트는 반드시 "OMNIKIN(옴니킨)"을 외치고 공을 받을 팀의 색상을 호명한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예시: 옴니킨-블랙(히트)또한 색상의 발음은 명확해야 하고 공을 히트하기전에 호명은 완료되어야 한다. ]

    히트중인 강사님; 히트는 공을 친다는 뜻이다.




    ► 호명은 심판이 히트를 알리는 히트-인 휘슬 이후 이루어져야 한다. 히트-인 휘슬 전에 호명이 이루어졌다면 다시 호명해야한다. 호명의 발음은 정확하고 모든 단어가 명확하게 들려야한다.
    실제 경기를 하다보면 옴니킨을 외치고 이상한 색깔을 외치는 경우가 많으니 경기전,
    옴니킨-핑크! (히트)
    옴니킨-블랙!(히트)
    옴니킨-그레이! (히트)가 입에 익숙하도록 연습을 하는것이 좋다.
    히트전 공격팀의 선수들은 호명이나 경기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내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함.


    가장 높은 점수의 팀을 공격(호명)해야한다.
    • 가장높은 점수를 가진 팀이 호명할 때는 반드시 두번째로 높은 점수의 팀을 호명한다.
    • 가장높은 점수를 가진 팀이 호명할 차례인데 다른 팀이 점수가 같다면 반드시 그 팀을 공격해야한다.
    자기팀을 제외하고,
    점수가 가장 높은팀과 동점인 팀을 공격할 수 있다는 뜻!
    • 호명이 유효하기 위해선 첫번째 터치 이후 호명이 실시되어야한다.
    예시: 옴니킨-블랙-히트

    •심판이 정당하지 않은 공격의 호명파울이 발생한 직 후 휘술을 불어 호명파울을 판정해야한다.

    ► 호명은 “옴니킨”과 공격할 팀위 색상으로 구성되며 호명은 모든 선수가 호명할 수 있지만 동시에 호명할 수는 없다.

    ► “옴니킨”호명 한 이 후에는 오직 한가지 공식 색상만이 호명 될 수 있다.





    2) 컨택미스 Missing a contanct

    ► ► 히트하는 순간 4명의 팀 손 선수 모두 공에 접촉되어 있어야한다.

    ► 만약 히트한 이후 공격팀의 신체 부위(등, 머리등 기타)를 맞고 공의 궤도가 바뀌었다면 심판은 컨택미스파울을 판정해야한다.

    ► 히트 동작이 완료되는 동안 한명이라도 공과의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컨택미스파울로 간주한다. 한손도 가능.


    # 컨택미스 팁

    한국킨볼협회 블로그







    3) 드랍볼 Dropped ball

    ► 히트이후 공이 경기장 구분 선 위쪽에 떨어지거나 경기장 구분선 안쪽으로 떨어질 때 드랍볼이 판정된다. 호명받은 팀이 공을 받지 못하고(수비못함)바닥에 떨어뜨리면 드랍볼이란 얘기.
    킨볼의 꽃인 드랍볼은 강하게 히트하지 않아도, 상대팀이 없는 빈공간으로 공격하면 쉽게 득점 할 수 있다.


    ► 히트는 1.8 M (6feer) 거리 이상 보내야하고, 공의 궤도는 바닥과 평행을 이루거나 상승해야한다. 처음 히트한 지점과 공이 바닥에 떨어진 지점 사이에 공 한개 반 정도의 크기가 1. 8m로 축정할 수 있다. 또한 최소 날아가야 하는 거리는 3M이다.

    공을 컨트롤 하고 있는 팀이 히트하기전 바닥 또는 라인 안쪽에 떨어졌을 경우

    ► 공을 컨트롤 하고 있는 팀이 공이 바닥에 닿거나 경기장 구분선 포함한 안쪽으로 떨어진 후 다른 팀 선수를 향해 공을 이동시킨 경우

    4) 아웃오브 바운스 Out of bounds

    ► 공이 경기장 구분선 바깥쪽에 떨어지거나 구분선과 안과 밖에 고정됭 물체에 닿았을 때이다.
    공이 경기장 라인을 넘어갔단 뜻.

    히트는 코트안에서 이루어져야한다. 선이 코트에 경계선으로 쓰일 때는 히트를 위한 도움닫기는 구분선 밖에서 이루어져도 상관없다. 하지만 팀에 공이 접촉하고 있는 모든 선수들은 반드시 경기장 안쪽에 신체가 접촉죄어야 한다.
    히트는 발한짝이라도 라인안쪽에 위치하고 한발은 라인밖으로 나가도 히트가 가능하며, 수비할 때 발한짝이라도 라인을 밟거나 한발이 라인안쪽에 위치하면 수비가능.

    ► 아웃오브 바운스 파울이 판정되면 공이 아웃된 곳, 또는 고정된 물체에 닿은 곳에서 가장 가까운 구분선 지점에서 히트-인 시작 지점이 된다.

    5) 다운히트 Downward angle hit

    공의 궤도가 1M이상 수평이거나 상승해야하한다. 히트하자마자 공이 바닥으로 뚝 떨어지면 안됨.


    6) 숏히트 Throw too short

    공이 날아가야 하는 최소의 거리로 최소한 1.8 M (6feer) 거리 이상 보내야하고, 처음 히트한 지점과 공이 바닥에 떨어진 지점 사이가 공 한개 반 정도의 크기로 1. 8m로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최소 날아가야 하는 거리는 3M이다. 히트한 거리가 1.8M보다 짧은 상태에 수비팀 선수가 공이 바닥에 닿기전에 접촉하지 않는다면 숏히트로 간주한다.




    7) 리플레이 Reply

    ► 리플레이가 발생되면 팀의 점수는 변경되지 않는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한다.

    ► 심판이 공에 터치되거나, 상대팀이 비고의적으로 공을 맞은 경우 경기를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심판은 선수들이 던진공을 맞지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우리팀 호명이 되지 않으면 공 주위에 얼씬도 하지 말아야한다. 괜히 자기네팀이 받을 차례도 아닌데 얼쩡거리다 공에 맞기 때문이다.


    ► 호명 된 수비팀이 공을 완전히 잡기전 (비고의적인행동) 리플레이 상황이 발생하면 공격을 했던 팀이 다시 공의 소유권을 가지고 리플레이를 진행하고 시작 지점은 히트된 지점과 같다.

    ► 호명된 수비팀이 공을 컨트롤 한 후 리플레이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그 공을 받은 팀이 소유권을 갖고 리플레이 상황이 발생한 지점을 히트시작지점으로 판단한다.

    ► ► 비고의적인 방해
    선수들, 심판, 공과의 비고의적인 접촉이 발생햇을 경우 심판은 경기를 중단하고 리플레이를 판정한다. 마지막으로 공을 컨트롤하고 있던 팀이 랠리를 시작한다.
    수비팀은 공과 1.8m 떨어져있어야한다.



    8) 시간초과 Time fault

    5초이내에 히트해야 한다.

     

     


    ☞2023년 킨볼 정규강습회 
    킨볼 정규강습회 연수후기(경기규칙 및 운영방법) :: 오늘에 남기다 (tistory.com)




     

    킨볼 정규강습회 연수후기(경기규칙 및 운영방법)

    1. 경기규칙 1)호명파울 공격팀의 선수가 공을 히트하기전에 공격할 팀의 색상을 외쳐야 하는데 이를 호명이라고 하며, 호명은 '옴니킨'이라는 단어를 외치고 공격할 팀의 색상을 외친다("옴니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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